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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인계인수를 작성하기 위한 절차

넓은세상1 2022. 11. 30. 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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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글에서 업무 인계서 작성법에 대해 글을 올렸다면 

이번 글은 인계인수서 작성을 위한 절차나 체크 포인트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번 글과 유사하지만 시간대별로 구분하였으나

실질적으로 더 유용할 것 입니다.

인계인수과정

인계,인수를 위하여는 아래 절차대로 하면 완벽합니다.

 

1. 퇴직, 조직개편, 업무분장, 장기간 휴가 등 인계,인수를 할 사항인지를 확인한다

2. 인수자가 누구이며 입회자는 누구인가

3. 현재 수행하는 모든 업무중 종료되지 않는 것이 어떤것인가

4. 개인용 컴퓨터에 저장된 불필요한 문서나 파일을 삭제한다

5. 개인 컴퓨터에서 인계할 문서자료나 파일을 USB등으로 복사한다

6. 인계,인수 업무 수행과 관련한 내부 절차를 확인한다. (서식을 따른다)

7. 현재 중요한 업무는 무엇이며 미결사항에 대한 내용과 그 처리 방안을 작성한다

8. 고객이나 전문자, 내부 협조자 등 관계자가 누구인지 확인하고 목록을 작성한다

9. 업무 수행과 관련한 지식이나 경험 등을 작성한다

10. 인계,인수서를 작성한 후 상급자에게 보여주고 검토를 받는다.

      이때 입회자는 내용을 확인한 후 수정이나 보완할 수 있다.

11. 기존 조직 내에 인수자의 업무파악을 도와줄 수 있는 동료가 있는지 확인한다

12. 인수자와 만나 앞으로 어떻게 업무지원을 할지에 대해 협의한다.

 

쉽지만 놓치기 쉬운 사항들

 

- 입회자는 인계자의 바로 위 상급자가 된다.

   다만, 기관장이나 부기관장인 경우는 바로 아래 하급자가 된다.

- 위 인계,인수 절차나 항목은 기관의 실정이나 인계,인수 사항에 따라 줄이거나

   늘릴 수 있습니다.

- 인계,인수 시기는 인계,인수 발생 시점 이후 7일 이내에 완료하는 것이 원칙이며

   업무량에 따라 상급자에 대한 보고를 통해 공식적으로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인계,인수 후 최소 1개월까지는 인수자 업무 파악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업무를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인계자와 인수자가 시간적, 지역적 차이를 인하여 대면 인계,인수가 어려울 경우

   대리자를 지정하거나 전화, 영상, 이메일 등을 통하여 인계, 인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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